해외여행이나 국내 여행을 할 때 뜻하지 않게 내가 타야하는 항공기가 지연되거나 결항 된다면 모처럼의 여행이 악몽이 될 수가 있는데요. 투어라이프에서는 항공기 결항 시 보상기준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항공기 결항 시 보상기준은?
(1) 천재지변으로 결항되었을 때
항공기가 결항되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가 바로 태풍, 폭설, 지진, 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인한 때인데요. 안타깝게도 이러한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별도의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항공사는 대체 항공편을 마련해 주거나 항공권에 대한 운임이나 미사용 부분의 요금은 환불해 줍니다.
단, 미리 예약해둔 숙소나 차량 렌트카 비용, 관광지의 티켓 등은 환불해 주지 않습니다.
(2) 항공사의 문제로 결항 되었을 때
항공기의 문제나 정비 및 공항 사정 등으로 항공기가 결항 되었을 때에는 대체 항공편은 물론, 대체 항공편의 출발 시간까지 대기시간이 길다면 숙박비와 식사, 교통비 등을 지원해 줍니다.
비행기가 결항되었을 때, 보상 금액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대체 항공편을 얼마나 빨리 제공했는지 여부인데요.
국내선의 경우에는 3시간 이내 대체편을 제공하면 운임의 20%, 3시간 이후에 대체편을 제공하면 운임의 30%,를 보상합니다.
그리고 12시간 이내 대체편을 제공하지 못하면 전액 환급하고, 해당 구간에 해당하는 항공권이나 바우처를 제공합니다.
국제선의 경우에는 운항시간이 4시간 이내인 노선의 항공기가 결항된 경우, 4시간 이내에 대체편을 제공하면 200$, 4시간 이후에 대체편을 제공하면 400$의 보상금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국제선에서 4시간을 초과하는 노선의 경우 4시간 이내에 대체편을 제공하면 300$, 4시간 이후 대체편을 제공하면 600$, 대체편을 미제공하면 전액 환급하고 600$를 추가로 보상합니다.
만약, 승객이 제공된 대체편을 거부하면, 해당 구간의 운임 환급과 함께 대체편이 제공됐을 경우의 조건에 맞게 보상합니다.
(3) 항공기가 연착 또는 지연되었을 때
운송지연에 대한 보상기준은 2시간 이상의 운송지연에 대해서만 보상을 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국내선의 경우에는 운항시간이 짧아 1시간 이상 지연이 되면 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국내선의 경우에는 1시간이 지연되었을 때에는 운임의 10%를 보상합니다.
2~3시간 이내 지연 도착할 경우는 운임의 20%를 보상하고, 3시간을 초과해 도착하면 운임의 30%를 보상합니다.
국제선의 경우에는 2시간 이상 4시간 이내로 지연될 경우에는 운임의 10%를 보상합니다.
4시간 이상 ~ 12시간 이내로 지연되면 운임의 20%, 12시간을 초과해 도착하면 운임의 30%를 보상합니다.
항공기가 연착되었을 때에도 지연되었을 때가 같은 조건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명시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항공사는 안전 상의 문제로 인항 정비를 할 경우 지연 또는 연착된 경우 불가항력적인 경우라고 보고 지연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 까지는 해주지 않습니다.
비행기 정비로 인한 지연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항공사의 실수나 항공기 자체의 문제인 경우에만 해당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하셔야 되겠습니다.
다만, 일부 여행자 보험의 경우에는 연착/지연/결항 시 보상을 해주는 특약을 넣은 상품도 판매하고 있으니 여행자 보험 가입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공기 결항 시 대처방안은?
(1) 항공권 환불
항공기 결항에 따른 항공권 환불이 가능한 경우에는 예매한 사이트에서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공사에 직접 구매한 경우에는 항공사를 통해 환불을 받고,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경우에는 여행사에 연락해 항공권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출발 항공편이 결항이라면 같은 항공사의 경우에는 귀국 항공편 까지 환불이 가능하지만 항공편이 다른 경우에는 따로 항공사에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2) 대체 항공편은 따로 예매
항공기가 결항되면 항공사에서는 대체 항공편을 마련합니다. 이런 경우에 공항이라면 항공사의 카운터에 대기 예약을 걸어두고, 아직 공항에 도착하지 않았다면 항공사를 통해 대기예약을 걸어둡니다.
이 정도 사태가 되면 다른 항공편도 결항인 경우가 많아 예매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최대한 빨리 대체 항공편을 예매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3) 결항 확인서 발급
항공기가 결항되면 항공사 카운터에서 결항 확인서를 발급 받습니다. 이것은 향후 호텔이나 렌터카를 취소 할 때 사용되거나 보험 청구에 필요하니 꼭 챙겨둡니다.
호텔의 경우에는 항공기 결항으로 인해 숙박을 취소 할 때에는 결항 확인서를 보내주면 무료로 취소를 해주는 경우가 많으니 결항 확인서는 반드시 챙기시기 바랍니다.
(4) 여행자 보험 특약 확인
여행자 보험의 특약에 항공기 결항이나 지연, 연착에 대한 보상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본인이 가입한 여행보험의 보장 내용에 이 특약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이 특약이 보장되는 상품인 경우에는 항공기가 지연되거나 결항된 이후부터 사용한 모든 비용에 대해 영수증을 챙겨둡니다.
향후 보험금을 청구할 때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항공기 결항 시 보상기준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항공기가 결항되거나 지연, 연착되었다 해서 당황하지 마시고 상기의 보상 기준들을 확인하셔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 전문 큐레이터 투어라이프 입니다.
국내외 여행지소개, 여행가이드, 여행준비 팁 등 각종 여행정보를 제공합니다.